카테고리 없음

TV 수신료 해지 방법(한국전력공사, KBS)

소렌토 2021. 9. 4. 01:03
반응형

저는 전기요금 청구서를 카카오톡으로 받고 있습니다.

매번 종이 청구서를 수령하는 것도 귀찮고, 어차피 자동이체를 걸어두었기 때문에 신경을 안 쓰고 살았습니다.

매번 카카오톡으로 청구서가 와도 총 납부액이 얼만지만 확인하고, 청구 내역은 자세히 보지 않았습니다.

그러다 문뜩 청구서 상세 내역이 궁금했고, 청구서를 보니 제가 TV 수신료를 내고 있었습니다.

원래 집에 TV가 없다면 수신료는 안내도 되는걸로 알았는데, 2,500원씩 매월 납부하고 있었다고 생각하니 매우 아까웠습니다.

그래서 바로 환불하기 위해 전화를 걸었습니다.

 

한국전력공사 TV 수신료 해제 방법

우선 전기요금은 한국전력공사에서 청구하고 있기 때문에 한국전력공사 고객센터에 전화 걸어야 합니다.

그러면 상담원이 집에 TV 유무를 물어보고 해제와 환불을 도와줍니다.

이때 원활한 상담을 위해서는 청구서에 적혀있는 고객번호를 말씀드리는게 좋습니다.

저는 청구서 상단에 적혀있어서, 바로 말씀드리니 간단하게 해제하고 환불받을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한국전력공사에서 TV 수신료를 수급하여 KBS에 보내고 있어, 한국전력공사에서는 최근 3개월치에 요금만 환불할 수 있다고 합니다.

저는 약 1년 넘게 모르고 납부를 했기 때문에, 별도로 KBS에 전화해서 환불을 또 받아야 했습니다.

 

  1. 123(한국전력공사 고객센터) 전화
  2. 0번 누르고 상담원 연결
  3. 고객번호와 간단한 개인 정보(계좌번호, 주민등록번호) 확인
  4. TV 수신료 해제 및 환불 완료

 

KBS TV 수신료 해제 방법

KBS에는 한국전력공사에서 환불받은 내역을 제외하고 더 이전분을 환불받을 수 있습니다.

한국전력공사에서 환불받은 절차와 거의 비슷하고, 이것 또한 간단하게 환불받을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TV 수신료가 무조건 매 월 납부되는 것은 아니라고 합니다.

해당 월에 전기요금이 적어서 기준을 충족하지 않으면 TV 수신료도 면제된다고 합니다.

따라서 저는 이전 1년 내내 TV 수신료가 납부된 게 아니라, 납부된 월에만 환불받았습니다.

 

  1. 02-781-1000(KBS 고객센터) 전화
  2. 간단한 확인 절차(TV가 언제부터 없었는지, 전기요금은 계좌이체/카드납부)
  3. 고객번호와 간단한 개인 정보 확인
  4. 납부내역 확인 후 환불 완료

여러분들도 모르게 납부된 TV 수신료가 있을 수 있으니 확인 후 TV 없으신 분들은 해제하시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